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저주 받은 차원

슈퍼 3D 노아의 방주 개발 비화 본문

비디오 게임

슈퍼 3D 노아의 방주 개발 비화

세마리치킨 2022. 8. 4. 22:35

 

AVGN 17화 Bible Games 한국어 자막판

슈퍼 3D 노아의 방주(Super 3D Noah’s Ark)는 1990년대의 게임 콘솔 SNES로 나온 1인칭 슈터 게임이다. 성경 게임으로 유명한 위즈덤 트리(Wisdom Tree. 사실 본래 이름은 컬러 드림즈Color Dreams였고 게임을 출시하는 브랜드가 위즈덤 트리였다. 편의상 위즈덤 트리로 서술.)에서 개발한 게임답게 제목대로 노아의 방주 이야기를 담았는데, 게임 방식은 영락없는 울펜슈타인 3D의 짭이다.

 

참고로 울펜슈타인 3D는 1992년 이드 소프트웨어(Id Software)에서 만든 1인칭 슈터의 시초 격인 게임으로 미국의 스파이 BJ 블라스코비츠가 되어 나치를 때려잡는 게임이다. 어떻게 성경 게임으로 바꿨냐면 이 게임에서는 주인공이 노아인데 새총 같은 무기(!)로 방주에서 난동을 부리는 동물들을 기절시켜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 사실 게임의 방식은 거의 같다.

 

저작권 개념이 형편없는데 돈은 벌고 싶은 집단에서 만들어서 그런지 닌텐도의 정식 인증을 받지 않은 게임이고, 카트리지 위에 정상적으로 인증받은 SNES 게임 카트리지를 꽂아서 복사 방지 인증을 우회하는 식으로 돌렸었다. 앵그리 비디오 게임 너드(Angry Video Game Nerd)에서 제임스 롤프가 리뷰해서 국내 웹에서도 유명세를 얻었다.

 

울펜슈타인 3D SNES판 플레이 화면

워낙 울펜슈타인 3D와 플레이 감각이 유사해서 그런지 이드 소프트웨어에서 닌텐도의 검열 정책에 반발하여 무료로 엔진 라이센스를 위즈덤 트리에 줬다는 소문이 돌았던 것 같다. 울펜슈타인 3D의 SNES 포트가 닌텐도의 검열로 인하여 난장판이 된 최악의 게임이 된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1987년 개봉한 영화 헬레이저(Hellraiser) 예고편

게이브 더햄(Gabe Durham)이 쓴 바이블 어드벤처스(Bible Adventures)에 따르면 이것은 진상과 다르다. 실제로는 더 기가 막히다. 슈퍼 3D 노아의 방주는 공포 영화 헬레이저를 배경으로 한 울펜슈타인 3D 엔진 1인칭 슈터게임의 잔해였던 것이다.

 

위즈덤 트리의 창립자 댄 로튼(Dan Lawton)은 헬레이저 영화의 광팬이었다. (위즈덤 트리가 기독교 게임을 만들던 업체라고 해서 구성원들까지 열렬한 기독교 신도였다고 보면 곤란하다) 헬레이저 게임을 만들고 싶었던 그는 5만 달러를 주고 헬레이저 영화 라이센스를 사 왔다. 야심이 얼마나 컸는지 당시 최신 게임이었던 울펜슈타인 3D의 엔진 라이센스도 구매해 1인칭 슈터 게임으로 만들 계획이었다.

 

개발중이던 헬레이저의 출시 예정 플랫폼은 NES였다. SNES의 전 기종 말이다. 카트리지에 이것저것 추가 칩을 넣어 겨우 돌아가게 만들었더니 게임의 예상 소비자 가격이 100달러를 넘기게 되었다. NES에서는 색상을 8비트 팔레트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위즈덤 트리의 목표는 16비트 컬러 팔레트를 이용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러한 비싼 카트리지를 쓰고서도 16비트를 쓰지 못해 두 가지 8비트 팔레트를 이리저리 전환하는 방식을 썼고, 게임의 퀄리티는 좋지 않았다고 한다.

 

플레이 가능 버전을 간신히 나온 시점에서 둠이 나와버렸다. 훨씬 떼깔 좋은 게임이 나오게 되니 비싸기만 한 헬레이저 슈터 게임의 상업적 가치는 사라져 버렸다. 마케팅 부서의 반발도 심해서 개발도 좌초되고 있었다. 피칠갑이 넘치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에서 기독교 열렬 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게임을 동시에 낼 수는 없는 법이었다. 결국 위즈덤 트리의 대담한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헬레이저 게임은 기묘하게도 성경 게임으로 바뀌었다. 헬레이저 게임 라이센스는 허공으로 날아갔지만, 회사는 울펜슈타인 3D 엔진은 여전히 라이센스를 갖고 있었다. 그래서 플랫폼을 바꾸어 SNES로 1994년 슈퍼 3D 노아의 방주를 출시하게 된다. 스킨만 성경 캐릭터로 바꾼 울펜슈타인 3D였다. 사실 위즈덤 트리의 장기였다. 바로 유명 게임을 그림만 바꿔서 성경 게임으로 바꿔서 내는 것. 

 

스팀으로 재출시된 Super 3D Noah's Ark

슈퍼 3D 노아의 방주는 2015년 윈도우, 맥, 리눅스로 포팅되어 스팀으로 재출시되었다. 스팀판은 컨트롤러, 클라우드, 도전 과제 기능까지 지원한다. 노아의 방주 이외 다른 위즈덤 트리의 게임들도 함께 출시되었다.

 

참고자료:

How a Hellraiser tie-in became Super 3D Noah's Ark by Game Developer